본문 바로가기
직장인 톡톡/심심타파!

직장인 요리에 빠지다 - 만능 멘쯔유 레시피 활용 - 다시 토마토 샐러드 소면

by 음악회담당자 2019. 2. 1.


행복한 삶을 사는 것에 여러 가지가 중요하겠지만, 좋은 음식을 직접 만들어 먹고, 내가 만든 음식을 가족이나 소중한 친구들에게 대접할 수 있다는 것도 행복한 삶을 살 수 있게하는 큰 요소가 되겠다고 생각하게 되었어요. 그래서 ‘직장인 요리에 빠지다’시리즈로 연재하고 있습니다.  

사실 그 영향은 유투브가 한 몫 했죠. 꽁블 선생님께서 유튜브로 쉽게 요리를 배울 수 있게 알려주셔서 ‘어떤 맛일까?’라는 호기심을 가지게 되었어요. 그리고 직접 만들어 보고 싶다는 생각도 하게 되었지요. 제가 관심 가는 요리들을 앞으로도 자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


이번 시간에는 멘쯔유 입니다. 한식을 만들 때 기본이 되는 소스가 있듯이 일식에도 기본이 되는 소스가 있습니다. 바로 쯔유가 그런데요.  쯔유도 종류가 몇 가지가 있는데 오늘 배울 요리는 멘쯔유입니다. 이름하여 꽁블 만능 멘쯔유!

멘쯔유는 여러 음식, 국, 소바, 시금치 무침 등에 활용 가능합니다.  다른 요리의 기본이 되는 요리이기 때문에 오늘은 멘쯔유를 만드는 방법과 이를 활용해서 ‘토마토 샐러드 소면’을 만드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멘쯔유 재료] 이찌방 다시 360ml, 정종 180ml, 미림 90ml, 고이구치 간장(진간장) 70ml, 설탕 2T [멘쯔유 조리법] 냄비에 미림과 정종을 넣어 한번 끓인후 이찌방다시-설탕-고이구치간장 순서로 넣어 한번 끓으면 불에서 내려 그대로 식힌다.(냉장 1주일)

[영상]
https://youtu.be/yXfa4B5zW2I



[토마토 샐러드 소면 재료] 소면 또는 중면 삶은것 적당량, 완숙 토마토 2개, 멘쯔유 드레싱(쯔유2T, 매실액 3T, 진간장 1t, 식용유 5T, 소금.후추) [토마토 샐러드 소면 조리법] 1.토마토는 밑면에 +로 칼집을 내고 뜨거운 물로 1분정도 담궈 껍질을 벗기고 찬물에 헹구어 준비한다. 2.멘쯔유 드레싱을 만들어 1의 토마토를 미리 마리네이드 해둔다. (최소 3시간 이상) 3.쪽파는 송송, 상추는 채썰고, 통깨는 살짝 빻아 준비한 후 그릇에 소바를 담고 토마토와 토핑용 야채들을 곁들여 낸다.(냉장 3일)

[영상]
https://youtu.be/zdxdLciyaiI


오늘 배운 만능쯔유와 샐러드 토마토 소면을 요리꽝인 제가 유튜브 강의에 힘입어 도전해봤습니다. 사실 보기에는 굉장히 쉬웠고, 멘쯔유를 얻어왔기 때문에 해야하는 것은 소면을 잘 삶고 멘쯔유에 토마토를 섞어 놓은 소스만 넣어 주면 되는 것이었죠. 쉬워 보였는데 막상 하려니 쉽지는 않았습니다. 무술 고수로 부터 비법책과 검을 받았으나 활용하지 못하는 것과 같은 느낌? ㅠㅠ
 
제가 만든 이미지입니다. 사실 저는 맛있게 먹었는데 함께 드셨던 아버지의 평가가 별로였습니다. 현실과 이상은 참 거리가 멀군요! 요리의 세계, 아직 저의 갈길은 한~참 멀게 느껴졌습니다. 사실 이제 막 시작이고요. 

좋은 음식을 돈주고 사먹을 수도 있지만, 직접 만든다는 것에도 큰 의미가 있습니다. ‘내 손으로 직접’만드는 것인 만큼 큰 정성이 들어가잖아요. 정성이 가득하고, 믿을 수 있는 재료를 사용하면 그게 바로 좋은 음식이지요! 물론.. 맛이 있으면 더 좋겠지요! 그 부분은 앞으로 공부를 하며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요리 고수가 목표는 아니지만, 좋아하는 음식을 좋아하는 사람에게 해줄 수 있는 능력이 생길 때 까지! 직장인 요리에 빠지다는 계속 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