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직장인 톡톡/Smart 직장인 지식

How to Escape a Sinking Ship [세월호 침몰 사건] 해난 사고가 날때 생존가능 시간은? 생존가능성을 높여주는 배 탈출 및 구조 방법. 배 침몰 시 여객선 탈출방법 알아보기.

by 블로그신 2014. 4. 19.

 

세월호 사건에 많은 상심이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관계자와 가족 그리고 당사자들에게 힘이 되었으면 합니다.

다들 무사하기를 간절히 기원합니다.

 

오늘은 "가라 앉는 배 에서 탈출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원문 출처 : http://www.wikihow.com/Escape-a-Sinking-Ship

위 사이트에 가시면 원문 글을 읽어보실 수 있습니다.

 

여러분이 가라 앉는 배 안에 갇혀있을 확률이 낮은것은 오늘날 기술의 발달로 안전사고의 발생이 매우 낮아졌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자동차와 비행기 및 여객선과 같은 운송수단에 대한 재해는 여전히 존재합니다. 여러분이 여행을 할 때, 만약의 사태가 발생 할 경우 이러한 준비를 사전에 해야 합니다. 생명을 위협하는 상황에서 자신을 지켜야 하는데 그런 상황에서 생존 확률을 높일 수 있는 몇 가지 도움을 드리려 합니다.

 

1. 기본 사항 : 항해를 떠나

 

 

첫번째, 배를 우선 이해합니다.

선박의 모든 종류를 다 알 수 없습니다. 하지만 간단히 알아두세요.

선체, 무게 중심 그리고 사고 의 원인에 따라 다르게 침몰할 것에 대한 간단한 대피 방법!

 

 

 

두번째 : 선박의 안전성은 중력의 중심에 부분적으로 의존합니다

음... 하지만 승객이 배의 안전성은 대충 생각하더라도 중력과 부력까지는 생각하기는 힘들겠죠?

 

 

 

세번째 : 당신이 바다를 배로 여행할 때, 배에 탑승하게 되면 항상 가장 먼저 개인 부양 장치(안전튜브 및 조끼)의 위치를 확인해야 합니다.

당신이 사전에 안전조끼의 위치를 ​​알고, 선박 여행을 할 경우 당신은 만약의 사태가 일어날 경우 신속하게 자신의 생명을 구할 수 있습니다. 잘 모르면 사전에 안전조끼를 입어보고 사용에 대한 지침을 읽어보십시오. 당신이 질문이있는 경우에는 배의 승무원에게 부탁드리면 친절하게 알려 줄 것 입니다.

 

 

네번째 : 에티켓을 생각합니다.

철학적 성격 이론 이지만, 배가 침몰한다면 당신은 무엇을 할 것입니까?

당신이 남자라면, 여성과 어린이 전원을 구조하시겠습니까? 

아니면, 모든 사람을 순서대로 구조하실 것 입니까?

 

 

2. 침몰이 임박한 경우(사고 발생 후)

 

 

첫번째 : 당신이 침몰 선박의 책임자인 경우에는 메이데이(구조신호)를 보냅니다.

이 작업을 수행하는 방법을 사전에 배우시기 바랍니다.

전화로 하여도 무방합니다.

 

 

 

두번째 : 대피 신호를 보내어 위치 및 현장 상황을 알립니다.

선장이나 승무원은 다른 모든 승무원과 승객에게 인터콤 시스템등을 사용하여 전파해야 합니다.

 

 

 

세번째 : 개인 부양 장치(구명조끼)를 착용합니다. 시간이 허용하는 한 배를 떠날 수 있도록 만반의 준비를 하십시오.

 

 

 

네번째, 지시 사항을 따르십시오. 이것은 모두의 가장 중요한 단계가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번 세월호 사건은 지시사항을 따라 더 많은 피해가 나게 되었기에 안타깝습니다.)

당신이 안전하게 탈출하는 방법을 모르는 경우, 승무원은 하나의 방법을 알려 줄 것입니다. 선박의 승무원은 매우 자세히 선박의 구조를 알 고 있으며, 자주 훈련을 하였기에 안전을 보장하기 위한 방법을 당신보다더 잘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다섯번째 : 침착 하고 당황하지 마십시오 .

그것은 상투적인 말 처럼 들릴지 모르지만, 당황 하지말고 구명 보트를 향해 가십시오.

 

 

 

여섯번째 : 가장 빠른 경로가 아닌 가장 짧은 경로를 통해 탈출의 초점을 맞춥니다.

빠르게 밖으로 나가는 것은 중요합니다. 하지만 위험하지 않고 당신을 이끌 수있는 가장 짧은 길은 배의 복도에 있는 핸드 레일, 파이프, 갈고리, 빛 등을 통해 목적지에 도달 하는 방법입니다.

엘리베이터를 타지 마십시오. 화재시 탈출 할 때 엘리베이터를 피해야 하는 것처럼, 같은 항목이 여기에도 적용 됩니다.

 

 

 

일곱번째 : 당신이 갑판에 있다면, 비상 스테이션 또는 사용할 수있는 가장 가까운 구명 보트에 승객이 위치 할 수 있도록 절차를 실행합니다. 즉, 타인에게 방향을 알려줍니다. 이것은 영화가 아닙니다.

 

 

 

여덟번째 : 구명 보트를 찾습니다. 가장 좋은 시나리오는 젖지 않고 구명 보트에 타는 것 입니다. 

젖은 순간, 당신은 저체온증을 얻을 위험이 있습니다. 구명 보트가 이미 펼쳐진 경우, 탈출하는 사람들이 뛰어내리기 가장 좋은 장소에 대기하세요.

구명 보트가 없는 경우 구명 링 또는 유사한 부양 장치를 발견하고 물에 던져 보십시오. 당신이 물 속에서 오래 있으면 생존 가능성이 크게 감소 하지만 침몰하는 배 위나 배속에 있는 것 보다는 낫습니다.
가능한 한 구조 보트에 가까이 점프 하고 길을 만들어주시기 바랍니다.

 

 

 

아홉번째 : 구명정에 오른 후 지시에 따라, 구조를 기다립니다.

대형 선박은 안락하지만 구명정은 안락 하지 않습니다. 넓은 바다에서 혼자 기다리는 것은 의심 할 여지없이 무서운 일입니다.

당신은 한명의 낙오자가 됩니다. 도움을받을 수 밖에 없습니다. 기다리세요.

구명 보트 위에서는 제한적으로 배급을 해야합니다.

따뜻하게 체온을 유지하기 위해 함께 모여기다립니다.

빗물을 수집하고 해수 또는 소변을 절대 마시지 않아야 합니다.

최선을 다해 모든 부상을 처리합니다.

 

 

 

마지막 열번째 : 어떤 가혹한 일일지라도 현실이기에 받아들여야 합니다.

즉시 또는 상당히 빨리구명 보트에 오르지 못했을 경우 생존 확률이 크게 떨어졌을 것입니다.

바다는 춥고 거칠며, 심지어 수영을 했다면, 추위의 사투를 물리 치고 힘든 시간을 보내야 합니다.

구명 보트에 자리가 불충분하다면 사람들이 필사적으로 구명보트나 조끼에 집착 하거나 기어 올라 이미 구명보트에 올라타 생존해있는 사람들을 위험에 빠뜨릴 수 있습니다. 냉정한 판단이 요구됩니다.

차가운 물에 있는 것은 저체온의 원인이됩니다. 저체온증은 사람을 잠을 자고 싶게합니다. 당신이 잠에 들경우 의식이 떨어져 익사의 위험이 있습니다.

정신적 고통은 바로 수평선 사방에 물 밖에 안보인다는 것 입니다. 가능성이 낮지만 구조원들이 빠르게 도착할 수 있으므로, 생존을 위한 마음의 안정을 취해야 합니다. 

심지어 좋은 날씨라면, 햇빛에 의해 탈수가 일어나 열사병에 걸릴 수 있습니다.

당신이 생존 했을 경우 현실에서 원활하게 생활하기 위해 구명 보트에 있는었던 사람들은 반드시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에 대한 상담 을 받으십시오.

 

다시한번 세월호 승객들이 모두  살아있기를 빌며

글을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