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건음악회 Talk Talk/음악회 톡톡

[22회 이건음악회 Sharon Kam Clarinet Concert] 피아니스트 스테판 키이퍼와 첼리스트 백나영 교수와 함께했던 샤론캄 클라리넷 콘서트 리뷰(첫번째 시간)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13. 5. 13.

 

안녕하세요.

이건 블로그의 "신이다"입니다.

저번 23회에 이어 오늘은 22회 이건 음악회를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직접 음원이나 동영상을 보여드리면서

현장의 감동을 간접적으로나마 느끼실 수 있는 시간이 되셨으면 합니다.

 

이 음원들의 소유권은 이건창호,이건산업 및 이건블로그에 있으며, 해당 음악가들에게 그 소유권이 있기 때문에 다른 곳으로 복사 또는 링크는 자제 부탁드리며, 가급적 직접 블로그에 오셔서 듣고 가시는 것을 권유 드립니다.

링크나 복사도 가능하지만... 수익을 위한 목적으로 판매는 하지 말아주세요.

 

 

2011년 22회 이건음악회는 총 6장소에서 열렸고 성공리에 그 일정을 모두 소화하였습니다.

 

10월 29일(토) 고양아람누리 아람음악당

10월 31일(월) 부산 시민회관

11월 01일(화) 인천 종합문화예술회관

11월 03일(목) 대구 계명아트센터

11월 05일(토) 이건 가족공연(이건창호 공장)

11월 06일(일) 서울 예술의전당

 

클라리넷티스트 샤론캄 초청연주회로

연주는 샤론캄(Sharon Kam)

협연은 스테판 키이퍼(Stephan Kiefer, 피아노, 전체협연)와 백나영(첼로, 고양, 에술의 전당) 교수님께서 함께 해주신 공연이었습니다.

 

 

 

 

 

베르크, 브람스, 드뷔시, 가데, 폴랑 등의 명작을 들을 수 있었던 시간으로 이번시간에는 그녀에 대한 간단한 소개와 그녀가 연주했던 음악의 처음을 함께 듣도록 하겠습니다.

 

클라리넷의 전 음역을 통해서 가장 아름다운 소리를 내는 연주자, 샤.론.캄.

 

Sharon Kam(샤론캄) : 클라리넷

깊고 안정된 음악으로 듣는 이를 미소짓게 만드는 음악을 연주하는 샤론 캄은 16살때 세계적 지휘자 '주빈 메타(Zubin Mehta)'가 지휘하는 이스라엘 필과 협연을 하여 화제를 만들고, 20세기 최고의 바이올리니스트 '아이작 스턴(Isaac Stern)'으로 부터 극찬을 받으며 세계적 클라리넷티스트로의 성장 과정을 거쳤다.

21살 때 뮌헨 콩쿠르에서 우승한 뒤부터 프로 아티스트로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했으며, Verbier, Schleswing - Holstein, Salzburg 등의 유수 페스티벌에서의 연주 경력을 쌓으며 큰 관심과 호평을 받았다. 현재 Lars Vogt, Heinrich Schiff, Marie - Luise Neunecker, Tabea Zimmermann 등의 솔리스트들과 실내악 연주를 해오고 있으며, 최근에는 Martin Helmchen과 함께 브람스 듀오를 연주하여 또 한번 뜨거운 관심을 모은 바 있다.

 

 

2006년 전 세계 33개국에서 생방송된 모차르트 탄생 250주년 기념방송에서 모차르트의 협주곡을 연주하여 세계의 음악인으로부터 주목을 받기도 햇다. 또한 만프레드 트로얀(Manfred Trojahn), 브레트 딘(Brett Dean)이 그녀를 위해서 작품을 썼고, 크리스토프 펜데랙키(Krzysztof Penderecki)의 클라리넷 협주곡과 4중주곡, 피터 루지카(Peter Ruzicka)의 협주곡을 세계에 처음으로 연주를 선보인 것 역시 샤론 캄이다.

현대 음악에 대해 지대한 관심을 보이고 있는 샤론 캄은 고전에서 현대 음악까지 광대한 레파토리와 음반을 보여주고 있고, 스포어, 베버, 롯시니, 멘델스존의 작품을 수록한 2006년의 앨범으로 <에코>상을 받는 등 음반 활동에서도 대단한 성과를 보여주고 있다.

세계 목관계에서 샤론 캄의 존재는 가히 대단하다. 클라리넷의 여신이라고 불리우는 독일의 클라리넷티스트 '자비네 마이어'와 상벽을 이루며 클래식은 물론 현대 음악과 재즈 등 다양한 음악 장르를 소화하는 신세대 음악가로도 주목받고 있다. 그녀의 음악적 상상력과 특유의 개성이 묻어나는 연주로 이건음악회가 더욱 아름다운 하모니로 빛날 것이다.

 

 

 

[언론평]

"마이어의 전설을 잇는 제2의 '미스 클라리넷'이 출현했다. 이스라엘 출신의 샤론 캄(27)이 그 주인공. 쿠르트 마주어가 지휘하는 라이프치히 게반트하우스 관현악단 반주로 베버 '클라리넷 협주곡' 1, 2번을 내놓았다. 캄의 연주는 정확한 발음을 하는 아나운서 보다는 달변으로 기분을 돋구어주는 이지적인 인물을 연상하게 한다."

-. 1998. 06 <동아일보>

 

"샤론 캄은 유태계의 신예 클라리넷 연주자. 이스라엘 필하모닉 지휘자 주빈 메타에 의해 발탁된 그는 지난 '96년 게반하우스 오케스트라와 베버의 협주곡을 녹음해 세계적 연주자로 인정받았다."

-. 1998. 06 <연합뉴스>

 

 

 

Berg : 4 pieces for clarinet and piano Op. 5

베르크 : 클라리넷과 피아노를 위한 4개의 소품 작품번호 5

 

 

베르크가 1913년 작곡한 이 작품은 모두 4개의 곡이지만 각각 12마디, 9마디, 18마디, 20마디로 이루어진 매우 짧은 곡이다. 이 곡에 대해 레이보비츠는 4악장의 소나타처럼 제 1곡은 소나타 형식, 제 2곡은 아다지오, 제 3곡은 스케르초, 제 4곡은 론도와 같다고 하였으며, 곡을 작곡한 베르크는 그저 각각의 악장에 "보통 빠르기로", "아주 빠르게", "아주 느리게, "느리게"라는 지시만 적어두었다.

 

 

Brahms : Sonata Op. 120 no. 1 for clarinet and piano

브람스 : 클라리넷 소나타 바단조 작품번호 120-1

 

 

 

이 곡은 브람스가 클라리넷티스트 뮐펠트의 연주를 듣고 감동을 받아 작곡한 곡이다. 먼저 클라리넷 3중주곡과 클라리넷 5중주곡을 작곡했고 3년이 지난 1894년 두 곡의 클라리넷 소나타를 완성하여 뮐펠트와 블람스 자신의 연주로 비인에 초연하였다. 브람스의 독주곡과 실내악 가운데 마지막을 장식한 이 곡은 모두 전작에 비해 단순 명료한 특징을 가지고 있고 4악장으로 이루어진 첫 번째 곡이 남성적인 반면 3악장으로 이루어진 두 번째 곡이 여성적이라는 상반된 성격을 주고 있다.

 

 

Debussy : Rhapsody for clarinet and piano

드뷔시 : 클라리넷과 피아노를 위한 제 1 랩소디

 

 

1909년 파리 음악원 고등 평의회 회원으로 취임한 드뷔시가 관악기 콩쿠르를 위한 과제곡을 만들어달라는 의뢰를 받아 작곡한 곡 중 하나다. 이 곡은 1911년 드뷔시가 '클라리넷과 오케스트라를 위한 제 1랩소디'로 편곡하여 그 해 1월 16일 독립음악협회 연주회에서 발표하였다. '꿈꾸는 듯이 느리게'라고 적힌 지시대로 자유로운 흐름으로 이어지면서 서로 대조되는 빠르기와 상반된 분위기가 엇갈리는 가운데 풍부한 음색을 가진 클라리넷의 다양한 기교가 충분히 드러나는 작품이다.

 

 

Gade : Fantasy pieces for clarinet and piano Op.43

가데 : 클라리넷과 피아노를 위한 환상곡 op.43

 

 

 

 

Poulenc : Sonata for clarinet and piano

풀랑 : 클라리넷과 피아노를 위한 소나타

 

 

프란시스 풀랑은 프랑스의 젊은 작곡가 그룹인 '6인조(에릭 사티를 음악적/정신적 스승으로 한 20세기초 프랑스의 진보적인 젊은 작곡가로 구성되는 그룹)'의 한 사람으로서 20세기 전반에 프랑스 음악 발전에 지대한 공헌을 한 작곡가이자 피아니스트이다. "클라리넷과 피아노를 위한 소나타"는 미국의 재즈 음악가이면서 클라리넷 연주자로 이름을 떨쳤던 베니 굿맨의 위촉으로 1962년 작곡한 곡이다. 또한 이 곡은 1955년 세상을 뜬 '6인조' 시절의 동료 아르튀르 오네게르를 추모하기 위한 작품이기도 하다.